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개마당

이사장 인사말

(사)한국판소리보존회 홈페이지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사)한국판소리보존회는 1902년 조선시대의 성악단체인 협률사와 조선 성악회로
30년의 명맥을 이어오다가 일제에 의해 해산되고 1971년에 (사)판소리보존연구회를 설립하여
한국전통예술인 판소리 전승, 보존을 목적으로 설립한 단체입니다.

반갑습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흥보가 보유자 정순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래없는 코로나19 여파로 예술계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때 한국판소리보존회 이사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기쁨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이 앞섭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50년 전통의 보존회 역사에서 기라성 같은 역대 대명창님들께서 일궈 오신 태산같은 업적을 받들어 우리의 판소리를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계승 발전시켜야 할 중차대한 임무를 맡게 됨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는 판소리를 국내에서는 지역적 편차없이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활성화 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또한 세계적으로는 글로벌시대에 K-pan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한류의 한 축으로 보급, 성장시킬 것입니다.
해외 곳곳에 본회의 지부을 설치하여 그를 거점으로 유능한 국악 인재들의 공연을 추진하고 교민과 현지인들에게 일상적인 보급, 전파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는 종종 “예술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되뇌이곤 합니다.
판소리 역시 우리 민족의 애환을 담은 정서가 그대로 투영된 전통예술입니다. 전후 해설이 없어도 소리 자체가 인생인 것입니다.

앞으로도 한국판소리보존회에 보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고 보존회 회원님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날 되시길 바랍니다.

(사)한국판소리보존회 제 17대 이사장

상단으로 이동하기